항공권 예약 등급(예약 클래스) 및 제휴 항공사 마일리지 적립



글,사진 | 미뇩사마



■ 항공권 좌석 등급 및 예약 클래스(Booking Class)


항공권 구매를 위해 검색을 하다 보면 똑같은 항공사에, 똑같은 출발시간, 똑같은 좌석 등급 임에도 가격이 차이가 나는 걸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렇게 차이가 나는 이유가 바로 예약 클래스(Booking Class)가 다르기 때문이다.





우리는 항공기의 좌석 등급은 잘 알고 있다. 퍼스트 클래스(First Class, F), 비지니스 클래스(Business Class, B), 이코노미 클래스(Economy Class, Y). 다들 잘 알다시피 뒤로 갈수록 구려진다. 꼬리칸인 것이다.



▲ 대한항공 예약 등급(예약 클래스, Booking Class)



▲ 아시아나 항공 예약 등급(예약 클래스, Booking Class)



위(▲) 캡처 사진을 보면, 3가지 좌석 등급 안에서도 또 세부적으로 예약 등급(예약 클래스)이 나누어지는 걸 볼 수 있다. 해당 항공권의 유효기간, 마일리지 적립률, 환불 조건 등등에 따라 예약 클래스가 나뉘고, 똑같은 이코노미 좌석임에도 가격은 2배가 넘게 차이가 나기도 한다.


장거리 항공권의 경우, 적립되는 마일리지가 많기 때문에 무조건 싼 티켓을 구매하기보단 해당 항공권의 예약 클래스(Booking Class)를 확인하여 비교 후 구입을 하면 좋다. 여차하면 마일리지 적립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



■ 제휴 항공사(타 국적기) 마일리지 적립


우리나라 국적기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은 각각 스카이팀, 스타얼라이언스와 같은 항공 동맹체 소속이다. 그래서 굳이 대한항공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같은 항공 동맹체인 스카이팀 소속의 항공사를 이용하게 되면 대한항공 마일리지로 적립이 가능하다. 



▲ 대한항공이 속해있는 스카이팀 항공 동맹체



▲ 아시아나 항공이 속해있는 스타얼라이언스 항공 동맹체



마일리지 적립 신청은 보통 항공권 이용 후 1년 이내 신청이 가능하다. 단,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 회원 가입 이후 사용된 항공권에 대해서만 적립이 가능하니 회원가입은 필수다!!



▲ 대한항공 마일리지 사후 적립 신청



▲ 마일리지 적립 신청 시 중요 입력 항목



준비물은 항공권과 이티켓(E-Ticket). 인터넷으로 마일리지 적립 신청 시 항공권 스캔파일과 이티켓(E-Ticket) 파일을 첨부하게 되어있다. 아시아나 항공 같은 경우에는 이용 좌석 작성란도 있어 사용한 항공권이 꼭 필요하다.





▲ 이티켓(E-Ticket)에 표시되는 정보들



마일리지 적립 신청 시 입력해야 할 정보들의 대부분은 이티켓(E-Ticket)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항공권 번호(Ticket Number), 편명, 예약 클래스(Booking Class) 등.



▲ 아시아나 항공 제휴 항공사 아비앙카 항공의 예약 클래스 별 마일리지 적립률



마일리지 적립할 때 본인이 이용했던 항공권의 예약 클래스(Booking Class)가 중요하다. 해당 예약 등급에 따라 마일리지 적립률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각 항공사 홈페이지에서 제휴 항공사의 예약 클래스 별 마일리지 적립률을 확인할 수 있다.



※ 제휴 항공사의 예약 클래스 별 마일리지 적립률 확인


1. 대한항공 : 연결 사이트(클릭)

2. 아시아나 항공 : 연결 사이트(클릭)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