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루져보드(Penny)에 공업용 베어링을 달아보자!! 608 베어링!!

# 사진 : SAMSUNG NX1000 "NSK 社 JAPAN 608Z 베어링"


◆ 크루져보드에 공업용 베어링을 장착(?)해 보자!!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공업용 베어링을 구입했다. 비싼 베어링을 살 돈도 없었거니와 이참에 한번 구입해서 차이가 많이 나는지 확인해보고 싶어서 였다. 우선 인터넷에 검색해서 공업사를 찾았다. "종로 베어링" 이라는 베어링 전문 공업사. 퇴근하고 바로 찾아가 가격을 물어보니 일본껀(일제) 개당 1,500원, 국산은 그보다 싸다고 했다. 국산 베어링 가격은 안물어봐서 얼만진 모르겠는데 카페에서 보니 개당 800원 정도란다. 이왕사는거 일제로 8개를 구입했다. 보통 인터넷 보드몰에서 구입하면 8개 세트로 구입을 해야하는데 공업사에선 낱개로 살 수 있어서 좋았다. 가격도 2만원에서 7만원까지 배송비까지 포함하면 조금은 부담스런 가격이지만 공업사에서 사면 그런 부분은 좀 덜하다.


※ 스타츠(www.startz.co.kr) 內 베어링 가격

 1. 스핏파이어 베어링 : 20,000원

 2. 본즈 슈퍼 레즈 베어링 : 40,000원

 3. 토이머신 베어링 : 35,000원

 4. 재규어 베어링 : 30,000원

 5. 본즈 오리지날 스위스 베어링 : 70,000원

 6. 페니 Abec7 베어링 : 30,000원

 7. 미스핏츠 베어링 : 29,000원


현재 Penny 22인치 보드를 타고 있는데 보통의 크루져보드용 베어링 사이즈는 608z 다. 공업사가서 608베어링 달라고 하면 바로 준다. 인라인에도 사용되는 사이즈라 사가는 사람이 많다고 한다. NSK  608z 베어링은 밀폐형 구조에 내부가 구리스로 채워져 있다. 오일형 베어링에 비해 구름성이 좋진않다. 베어링이 녹아 오일화되면 더 좋아진다고 하니 두고 볼 일이다.


보드 앞뒤 모든 바퀴의 베어링을 교체한건 아니고 앞바퀴만 교체를 했다. 바로 나가서 쿠루징한 결과는 아직까진 별반 차이가 없다. 기본 페니 베어링에 비해 잘 안나간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다. 아마 베어링을 교체한 사실을 몰랐다면 전혀 인지하지 못할 수준이었다. 카페에서 찬양하다시피 하는 본즈레드 베어링을 끼면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 있을까?? 본즈 베어링을 사용할 기회가 생기면 그건 그때 또 사용기를 올려야겠다. 모든 바퀴의 베어링을 교체하지 않은 점도 어느정도 영향이 있을듯 하다. 내가 둔한건지도...





참조

● 스타츠 : www.startz.co.kr

● 구미 종로 베어링 위치(Google map)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