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작성 글, 오픈캐스트로 네이버 메인에 걸리다!!


글,사진 | 미뇩사마


태국 방콕에서 멋진 여름휴가를 보내고 있는 중 한국에서 날아온 즐거운 소식! 그동안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 작성했던 글들을 4개씩 묶어 네이버 오픈캐스트에 발행을 했었는데 그게 네이버 메인에 걸렸다. 방콕에서 티스토리 어플을 통해 블로그 확인을 하다가 방문자수가 평소와는 다름을 발견하고, 유입경로를 살펴봤는데 "www.naver.com" 아니겠는가? 오픈캐스트를 통해 네이버 메인으로 유입되는 주소. 순간 설마설마하고 네이버 메인을 봤더니 아래(▼)와 같이 내가 발행한 글이 똭!! 4번의 발행만에 네이버 메인에 걸리다니 기대도 안했는데 휴가지에서 플러스 기쁨을 얻을 수 있었다.




예전에 블로그에 포스팅했던 글 중 하나가 다음 PC화면(데스크탑용) 메인에 걸렸던 적이 있었다. (관련 포스팅은 요기를 클릭!) 다음 모바일에 걸렸을때와는 비교도 안될정도의 엄청난 유입량을 경험하고(다음 메인화면에 걸려있는동안 평소보다 10배정도 많은 방문자수를 기록했다. 보통 일 방문자수는 1000명정도다.) 네이버 메인에 걸리면 얼마나 많은 유입량이 있을까 오픈캐스트를 발행하면서 은근 기대를 가지곤 했었다.


결론부터 말하면 오픈캐스트를 통해 네이버 메인에 걸려도 생각보다 많은 유입량은 없었다. 너무 기대를 많이했던걸까.(그래도 이렇게 걸린게 어디냐;;) 오픈캐스트를 통해 네이버 메인에 걸려있었던 24시간동안 어느정도 유입량이 늘었는지, 그리고 광고수익은 얼마정도 증가했는지는 아래와 같다. ▼


# 네이버 메인에 걸렸던 8/1일, 8/2일의 광고료 수익 변화(Google Adsense)


# 네이버 메인에 걸렸던 날의 방문자수 증가추이


평소 일일 방문자수는 대략 1000여명정도. 네이버 메인에 걸린날에는 약 2700명정도 플러스 유입이 발생했다. 다음 PC화면 메인에 걸렸을때 1만명넘게 들어왔던거와 비교하면 적은 수준이었다. 그도 그럴것이 네이버 오픈캐스트의 많은 주제들 중 내가 메인에 걸렸던 주제는 "여행". 바로 네이버 메인에 표시될때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는 일일이 찾아서 들어가야된다.(다음 메인에 걸렸을때는 거의 바로 메인화면에 노출되는 형태였다.) 이러한 것들 때문에 생각보다 많은 유입이 없었던거 같다.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 광고료같은 경우에는 위(▲) 그래프에서와 같이 평소(하루평균 1달러)보다 10배 내지 20배정도 수입이 늘었다. 참고로 다음 메인에 걸렸을때는 100배 수준이었다.


비록 생각했던거 보단 유입량이 많지 않았지만 내가 작성한 글이 네이버 메인에 걸렸다는 사실만으로 뭔가 뿌듯했고, 힘이되는 그런 하루였다. 다시한번 네이버에 고맙다는 말을 전하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